3차원 바이오 프린팅

HOME > 사업분야 > 3차원 바이오 프린팅

3차원 바이오 프린팅 기술은 복잡한 생체 조직의 형상을 컴퓨터 데이터화 하고, 자동화된 장비를 이용해 생체 조직을 제작하는 기술입니다. 3차원 프린팅으로 잘 알려진 기존의 쾌속 조형 기술을 활용하고, 수지나 금속 재료가 아닌 살아있는 여러 종류의 세포를 세포 생존환경 조성과 형상 고정의 역할을 하는 바이오 잉크와 혼합해 출력하는 과정을 통해 원하는 형상의 3차원 구조로 인공 생체 조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3차원 바이오 프린팅은 손상된 생체 조직을 효과적으로 대체하거나 이식하기 위한 조직과 이식용 장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였습니다. 의료공학이 현재의 높은 수준에 이르기까지 급속한 성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인체 장기나 조직이 손상되는 질병은 치료에 막대한 경비가 소요되며, 노령화에 따른 수요 증가로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환자에 맞춰 다양한 형상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3차원 바이오 프린팅이 이 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편 인공적으로 제작된 인공 생체 조직은 화학공학품, 화장품, 약품 등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물질을 시험하기 위한 용도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미국 FDA,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서 권고하는 임상 시험 과정을 모두 거쳐 그 안전성을 확보해야 하지만, 그 전에 저렴하게 맞춤형으로 출력된 인공 조직을 이용해 먼저 시험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이티스는 음향부상 제어와 초고속 광경화 방식 3차원 바이오 프린터를 활용하여 바이오 프린팅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다종 세포 출력에 용이, 세포 생존율과 출력 밀도 향상, 그리고 출력 시간과 비용 감소라는 결과를 통해 3차원 바이오 프린팅으로 꿈꿀 수 있는 인공 생체 조직 및 장기 출력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 특허 출원 : “바이오 잉크 공급용 음향 부상 장치가 장착된 바이오 프린터” (10-2018-0065834)